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임신 확인 후 발급 및 신청 _ 임신 관련 정보

A 카테고리

by 빈떡콩떡 2023. 1. 10. 22:20

본문

 

임신테스트기 두 줄, 피검사 3차를 통과했을 때 너무 행복했던 기억이 납니다.

너무 가지고 싶었던 산모수첩, 임신확인서, 임산부 배지 등을 받을 수 있어서 더욱더 행복했어요.

이렇게 행복한 임신 성공 후 발급 또는 신청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오늘은 정리해 드릴게요!

 

 

 

1.임신 확인서 

임신확인서의 발급 시기는 병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아기집을 확인한 후 발급, 4주 차 진료 후 발급(초음파) 또는 난황과 심장소리 확인 후 발급 등등

제가 다니던 병원에서는 (미래와 희망 산부인과)  아기집을 확인한 4주 5일에 임신확인서를 발급받았습니다. 

보통 5주 차에 받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입덧으로 인해 단축근무 신청과 임산부 배지가 간절하여

제가 서둘러 달라고 요청드렸습니다.

 

 

2. 보건소 방문 또는 맘 편한 서비스 신청 

저는 임신확인서 또는 산모수첩, 신분증을 지참하여 직접 강동구 보건소를 방문하였습니다.

지역 보건소를 방문하시면 임산부 등록, 엽산 및 철분제 지급, 임산부 배지, 임신 축하 선물 등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산전 기초검사도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었는데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중단되었습니다.

보건소를 방문하시기 어렵다면 정부 24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그럼 임신, 출산 진료비, 엽산 및 철분제, 맘 편한 KTX, 에너지바우처,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 등 임산부 등록이 

한 번에 완료됩니다. 택배비를 지불하면 영양제와 배지, 축하선물도 집에서 간편히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단축근무 신청 (직장인)

임산 12주 이내, 36주 이상인 직장인 임산부들은 하루 2시간 단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회사마다 규정이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희 회사는 휴식 시간 30을 제외한 1시간 30분을 조기 퇴근하거나 늦은 출근을 할 수 있었습니다.

입덧이 심해 임신확인서를 받자마자 5주 차부터  신청하여 사용하였어요.

 

 

4. 태아 보험 가입 

태아 보험 가입은 기형아 검사 후 가입이 어려워질 수 있으니

미리 기형아 검사 전 12주 이내에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입 전 유튜브나 블로그로 정보를 찾아보고, 불필요한 특약들은 제외 후 가입했습니다.

 

 

5. 국민행복카드 발급

지원금액 (출산 후 2년까지 사용 가능)

제가 임신, 출산 한 2022년부터 임신 바우처 금액이 100만 원으로 확대 지원되었습니다.

2023년도 단 태아 100만 원, 쌍태아 140만 원으로 동일합니다.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카드사 혹은 은행, 병원에서도 신청가 하지만 

저는 사은품을 받기 위해 미즈톡톡에서 신청했습니다.

유모차, 카시트, 기저귀 쓰레기통, 상품권 등 유용한 사은품들이 많으니 꼭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바우처 신청

카드사 전화, 애플리케이션 등으로 신청, 건강보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정부 24 신청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카드사 앱으로 신청했습니다. 

 

 

6. 산모수첩 및 아기초음파 어플 등록

산모수첩을 정말 가지고 싶었어요.

제가 다니던 미래와 희망 병원은 난임 센터 외에도 일반 산모들도 많았기 때문에 

산모수첩을 받으신 분들이 너무 부러웠습니다. 

산모수첩을 받은 날 너무 신나서 한참을 쳐다보았던 기억이 나네요.

산모수첩은 임신확인서를 받은 4주 5일에 동시에 받았고요,

8주 차에 아기초음파 어플을 등록했습니다.

원래 제가 다니던 미래와 희망 산부인과는 12주 차에 등록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제가 빨리 요청드렸습니다.

산모수첩과 아기초음파 어플 등록 또한 병원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7.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임신 중 너무 만족했던 지원사업 중 하나입니다.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란 임산부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친환경 농업인에게는 판로확대와 가격 안정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연 48만 원 상당의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를 공급하며 매 주문 시 20%는 본인이 부담합니다.

지역별로 신청기간이 다르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지원대상

현재 임산부 또는 출산 후 1년 내의 산모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쇼핑몰 (www.ecomall.com)

품목

유기농 수 축산물, 무농약농산물, 유기가공식품, 무농약 원료가공식품 등

 

하지만 2023년 올해 기준으로는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너무 유용했기에  추후에 다시 재개되기를 바라는 지원사업 중에 하나입니다.

 

 

제가 임신 후 바로 발급, 신청했던 체크리스트입니다.

확인해 보시고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더 자세한 사항들은 추후에 더 꼼꼼하고 자세하게 포스팅해보도록 할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